알라딘 전자책

검색
계획하는 어린이 (커버이미지)
알라딘

계획하는 어린이

킨더랜드

강수진 지음, 모예진 그림

2023-04-30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b>'혼자서도 잘할 수 있어! 스스로 하는 너를 응원해!'
어린이들을 위한 초등 교사 집필진의 선택, <참 잘했어요> 시리즈 첫 권!
한 아이가 사회의 어엿한 구성원으로 자라는 데에는 교과 공부 외에도 꼭 필요한 공부가 있습니다. 누군가 알려 주거나 이끌어 주지 않아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줄 알고, 자신의 몸과 주변을 돌볼 줄 알며, 정보가 넘치는 세상에서 올바른 정보를 골라 해석할 수 있으면서도, 다른 사람들을 공감하고, 이해하며 어우러져 살 수 있어야 하니까요.
<참 잘했어요> 시리즈는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현장에서 어린이들과 함께하며 느낀 필요한 주제들을 모아 직접 쓴 저학년 생활 동화입니다. 혼자 할 수 있는 것들, 혼자 하고 싶은 것들, 혼자 또는 스스로 해야만 하는 것들에 관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습니다. 계획하기, 유튜브 하기, 정리 정돈하기, 공동체 생활하기 등 다양하고 실용적인 정보를 익히며, 자기만의 역할과 생활 방식을 만들어 보세요.
<b>
'내 짝꿍이 고양이라고?'
늦잠 대장, 덤벙대기 일등 지우에게 나타난 특별한 짝꿍 고양이
2학년 새 학기, 지우는 개학 첫날부터 늦잠을 잤습니다. 어디선가 들려오는 고양이의 야옹 소리와 일어나라는 외침에 겨우 눈을 떴지요.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일까요? 지우의 앞머리에 고양이 수염처럼 생긴 은빛 머리카락이 삐죽 솟아 있었습니다. 앞머리를 가리려고 애쓰다가, 학교에 더 늦을 수 없던 지우는 머리가 잔뜩 헝클어진 채로 학교로 달려갔습니다. 아빠가 차려 준 아침밥은 먹지도 못하고 말이지요.
1학년 때부터 늦잠 자는 습관을 고치지 못한 지우는 오늘도 다짐했습니다.
‘내일은 정말 일찍 일어나야지.’
학교에 도착한 지우는 눈이 휘둥그레졌습니다. 실내화 가방을 깜빡한 것도 놀랄 일이었지만, 지우의 짝꿍이 다름 아닌 ‘야옹이’였거든요. ‘야’씨 성을 가진, ‘옹이’라는 친구가 아닌, 정말 고양이 한 마리가 지우의 옆자리에 털썩 앉았습니다.
뒤이어 담임 선생님은 자리에 앉은 지우와 반 친구들에게 말했습니다.
'우리 반은 ‘ㄱㅇㅇ’가 있고, ‘ㄱㅎ’이 있는 반입니다.'
<b>
'네가 계획하고 실천하는 사람이 되게 하는 것, 그것이 나의 계획이지!'
그리고 드디어 밝혀지는 짝꿍 고양이의 비밀
선생님이 말한 ‘ㄱㅇㅇ’과 ‘ㄱㅎ’은 바로, ‘고양이’와 ‘계획’이었습니다.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알려 주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하루 이틀, 선생님을 따라 계획을 왜 세워야 하는지,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를 배워 갔습니다. 지우 역시 조금씩 달라졌습니다. 계획을 세우고 일상을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매일매일이 특별하고 소중해졌습니다.
지우의 변화를 돕는 또 다른 이도 있었습니다. 바로 짝꿍 야옹이였지요. 지우의 짝꿍은 지우가 늦잠을 자지 않도록, 무언가 잊어버리거나, 잃어버리지 않도록 지우를 챙겨 주었습니다. 교장 선생님의 특별 수업 시간에 꾸벅꾸벅 조는 지우를 깨우기도 하고, 생일인 친구에게 쓸 카드를 살 돈이 없는 지우에게 좋은 방법도 알려 주었습니다.
그리고 야옹이는 지우에게 말했습니다.
'내가 3월 내내, 21일 동안, 아침마다 널 깨워 준 거 알지? 왜 21일 동안이었냐고? 사람의 습관을 바꾸려면 21일이 필요하거든. 하여간 나는 그런 일을 하는 고양이야. 그리고 때가 되었을 때 부탁을 하지. 이제 때가 된 것 같아.'
과연 짝꿍 야옹이의 부탁은 무엇이었을까요? 또 지우는 덤벙대고, 늦잠 자는 습관을 고칠 수 있을까요?
<b>
'선생님이 직접 알려 줄게! 무엇을 계획하고, 어떻게 실천할지!'
계획을 통해 내 하루를 더 소중하게 만드는 방법
현직 초등교사인 강수진 작가는 현장에서 어린이들의 잦은 실수와 어려움들을 피부로 느끼며, 어른뿐 아니라 어린이에게도 계획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야기로 전하고자 했습니다. 계획하고 준비하는 시간이, 계획으로 이루어진 하루가,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한 내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닫길 바라면서 말이지요.
포근하고 보드라운 그림으로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모예진 작가는 이야기 속 인물들에게 각자의 개성과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을 더했습니다. 누구보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교장 선생님, 늘 바쁘지만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해내는 담임 선생님, 덜렁대지만 미워할 수 없는 지우와 정말 내 주변에 있을 법한 친구들까지 말이지요. 물론 가장 사랑스러운 짝꿍 야옹이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계획하는 어린이』를 읽으며 강수진 작가와 모예진 작가가 함께 만든 동화와 함께 구성된 계획과 관련된 정보를 만나 보세요. 다양한 계획의 종류부터, 직접 따라 세워 보는 계획표, 내 계획의 우선순위 정하기 등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책을 한 줄 한 줄 눈과 마음으로 읽다 보면 깨닫게 될 것입니다. 계획은 그 무엇보다 내 하루를 소중하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말이지요.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